가지치기를 꼭 해야하는 이유 4 : 안 했을 때 발생하는 문제는?

 가지치기는 나무의 일부 가지를 자르고 다듬는 일입니다. 이는 식물의 외형을 다듬는 것만 의미하지 않습니다. 가지치기는 꽃과 열매를 많이 맺게 하고, 질병을 예방하고, 활력을 높이는 등 식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간과되어서는 안 되는 필수적인 관리 방법 중 하나입니다. 

참고 : 가지치기 하기 전, 꼭 알아야할 주의사항 7

가지치기-필요성-썸네일

 가지치기가 필요한 이유 4 

1. 질병 확산 방지

 식물의 죽거나 병든 줄기를 잘라내지 않으면, 이러한 부분은 해충과 세균의 번식지가 되어 식물 전반적인 건강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지치기를 하지 않아 잎이 무성해지면, 잎 주위의 공기 순환에 방해가 됩니다. 이는 곰팡이 질병의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가지치기는 죽거나 손상된 잎과 가지를 제거해 통풍이 잘 되게 하여, 질병과 해충의 확산을 막고, 거기에 더해 깨끗한 외형을 가지게 해줍니다. 


2. 개화 촉진

 가지치기는 특히 꽃이 피고, 열매 맺기를 바라는 식물에게 필수입니다. 가지치기를 제때 하지 않으면 식물이 고가도하게 자라 에너지를 비효율적으로 할당하며, 개화와 결실이 감소하게 됩니다. 적절한 가지치기로 새로운 싹의 발달을 자극하여 꽃과 과일을 풍부하게 해주세요.

 

3. 성장 장려

 가지치기를 하지 않으면, 식물의 가지와 잎이 서로 엉켜 빽빽하게 자라게 됩니다. 이는 식물의 안쪽 공간이 과밀해지며, 광합성과 성장을 위해 필요한 햇빛을 충분히 받지 못하고 성장에 제한을 받게 됩니다. 이 상태가 지속되면 식물의 전체적인 활력이 떨어지며, 얇고 길게 웃자라는 가지가 많이 생깁니다.  

 오래된 가지와 과밀한 가지 등을 다듬으면, 식물은 다시 활기있는 생장을 할 수 있습니다. 


4. 식물의 크기 및 수형

 가지치기는 식물의 수형을 잡아주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이는 식물이 불균형하게 자라는 것을 막아주고, 실내에서 크는 식물은 그 공간과 조화로운 크기로 자랄 수 있도록 조절해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