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치기 하기 전 꼭 알아야 할 주의사항 7

 사실, 가지치기는 초보 식집사에게 힘든 일입니다. 잘 크고 있는 식물을 잘못 잘랐다가 식물에 해를 입히거나, 심지어 죽어버리진 않을까 걱정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기억해야 할 것은, 가지치기는 연습과 경험을 통해 발전하는 기술이고, 나무의 건강을 위해 필요한 일이라는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가지치기로 인해 나무가 위험에 빠지지 않도록 가지치기를 하기 전, 꼭 알아야 할 내용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가지치기-주의사항-썸네일

가지치기 주의사항 7

1. 가지치기 시기

 가지치기에 있어서는 타이밍, 시기가 중요합니다. 나무 품종에 따라 적절한 가지치기 시기는 다릅니다. 이는 나무마다 계절에 따라 성장하는 것이 다르고, 잘못된 시기에 가지치기를 하면 나무가 약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나무는 새로운 성장이 시작되기 전 늦겨울이나 이른 봄과 같은 휴면기에 가지치기를 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나무가 활발하게 자라는 동안이나 강한 햇살이 있는 더운 여름에는 나무가 큰 스트레스를 받아 약해질 수 있습니다. 


2. 적합한 도구 사용

 가지를 자를 때는 날카롭고 깨끗한 가지치기 전용 가위를 사용해야 합니다. 질병이 전염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다른 나무를 가지치기 하기 전에는 소독약으로 날을 소독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나무의 가지를 찢거나 찌그러뜨리지 않고 단면을 깨끗하게 잘라야 합니다. 


3. 죽은 가지부터 

 우선 손상된 가지, 마른 가지, 병충해를 입은 가지를 제거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런 가지들은 이미 죽은 가지이기 때문에, 나무에 해를 끼치지 않고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제거하면 더 이상의 질병 확산을 막아, 나무의 전반적인 건강을 향상시켜 줍니다. 


4. 나무의 구조와 성장 파악

 가지치기를 하기 전에 나무의 구조와 성장을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무마다 가지고 있는 자연적인 형태와 성장과 결실을 위한 가지치기 위치와 패턴이 있습니다. 가지치기를 통해 나무의 구조와 성장에 불균형을 일으키는 가지를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지치기로 솎아내줘야 하는 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 나무 안쪽 방향으로 자라서, 바람을 통하지 않게 하는 가지
  • 땅쪽 방향으로 자라는 가지
  • 뿌리에서 올라와, 나무의 힘을 약화시키는 잔가지
  • 평행하게 자라는 두 개의 가지 중 하나 (둘 다 두는 경우, 성장에 경쟁을 하다 둘 다 약해질 수 있습니다.)
  • 중심가지의 안전을 위협하며 나무를 휘게 하는 가지

 

5. 조금씩 자르기

 특히 초보 식집사 님이라면 나무 가지치기를 할 때, 대범함 보다는 소심한 마음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한 가지치기는 나무에 스트레스를 주고 광합성 능력을 방해할 수 있어, 한 계절에 나무 잎의 25% 이상을 제거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가벼운 가지치기로 시작해서 점차 경험을 쌓아주세요. 


6. 두꺼운 가지 주의

 두꺼운 가지를 자르려 할 때는 단면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약해진 단면 부위로 병충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에, 가지치기 보호제, 나무 상처 치료제를 발라 나무를 보호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7. 수형 고려

 한 발 뒤로 물러나 바라보며 나무의 전체적인 모양을 보고, 수형을 고려하여 가지치기를 어떻게 할 것인지 구상해야 합니다. 한쪽으로 치우치는 가지치기를 하지 않고, 전반적으로 대칭과 균형이 잡힐 수 있도록 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