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키우면 좋은 7가지 : 스트레스 해소와 인지력 상승까지

 점점 더 속도가 빨라지는 기술 중심의 사회 속에서, 우리에게 많은 도움을 주는 나무와 식물들은 줄어들고 있고, 그만큼 이 푸르른 생명체를 키우는 것은 점점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집 안에서든 집 마당에서든 식물을 재배하는 것은 정신적·신체적으로 다양한 이점을 주고, 나아가 환경의 질을 높여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해줍니다. 

식물 키우면 좋은 점 7가지-썸네일

식물 키우면 좋은 7가지

1. 스트레스 해소

 식물을 키우고 돌보는 활동은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정서적 안정감을 제공합니다. 식물을 키우는 것은 우리가 콘크리트가 가득한 도시의 풍경과 뇌를 쉬지 못하게 하는 미디어를 통한 번잡함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줍니다. 

 실제로 환경 심리학 저널(Journal of Environmental Psychology)에 발표된 한 연구는 실내 식물과 상호 작용하는 것이 혈압과 심장 박동 수 감소를 포함한 생리적 스트레스 수준을 낮출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식물이 성장하는 모습을 지켜보는 것은 마음을 힐링시키고 자아존중감을 높여 긍정적인 마인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인지력 상승

 실내 식물을 통해 자연적인 환경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은 명상을 하는 것과 비슷한 효과로 복잡한 정신을 명료해지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는 집중력과 기억력을 상승시키는 등 인지기능을 향상시켜 줍니다. 


3. 실내 공기 질 향상

 식물은 천연 공기청정기입니다.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광합성을 통해 산소를 방출하여 집 안의 공기 질을 향상시킵니다. 특히 고무나무, 아레카 야자, 산세베리아 등 공기정화식물로 알려져있는 몇몇 식물들은 포름알데히드와 벤젠과 같은 해로운 독소를 제거하는 데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실내 공기 질이 좋아지고 더 깨끗한 공기를 마시는 것은 알레르기와 호흡기 질환의 위험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4. 신체 활동 증가

 물을 주고, 가지를 다듬고, 분갈이를 하는 등 식물을 돌보는 일들은 신체를 계속 움직이게 만듭니다. 또한 햇빛이 드는 마당이나 정원을 가꾸는 동안 신체는 뼈 건강과 면역 기능에 필수적인 비타민 D의 생성을 늘릴 수 있습니다. 

 

5. 인테리어 효과

 식물은 인테리어에 아주 큰 역할을 합니다. 집 안 곳곳에 식물을 배치함으로써 그 공간에 생기와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습니다. 식물 종류마다 다양한 모양과 색상은 집을 아름답게 꾸며주고,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해 줍니다. 


6. 신선한 농산물 수확

 식물을 키우면서 가장 보람을 느끼는 것 중 하나는 신선한 농산물을 수확하는 것입니다. 살충제와 방부제 없이 키운 영양가가 높은 과일, 채소, 허브는 우리가 더 건강한 음식을 먹게 해줄 수 있습니다. 


7. 교육적 가치

 식물을 키우는 것은 교육적인 가치도 가지고 있습니다. 식물의 성장과 생태계에 대해 배울 수도 있고, 식물을 키우는 과정에서 자기 관리와 책임감에 대한 것도 배울 수 있습니다.